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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] 오시마 사치요

by 헣푸로 2022. 10. 18.

 

STEP

1-1. '문제 해결'이란 무엇을 하는 것인가?

1-2. '진짜 문제 설정' 없이는 올바른 해결책에 도달할 수 없다.

1-3. '문제 해결'의 흐름

   1) 문제를 정리하고 구조화하여 '진짜 문제'를 명확히 한다.

   2) 가설(이슈)을 세워 '해결책'을 분석한다.

   3) 가설을 검증한다.

   4) 실행한다.

1-4. MECE (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)

   - 상호간에 중복되지 않고, 전체적으로 누락 없이

      (중복 없이 누락 없이)

1-5. '프레임워크'란 무엇인가?

   1) 요소 분해 : 문제의 구조를 찾는 것(4P, 3C, Logic tree)

   2) 흐름 파악 : 비즈니스 시스템

   3) 대비 : 포지셔닝 매트릭스(Positioning Matrix)

1-6. '로직트리'로 문제의 소재를 발견

   1) 문제가 왜(why) 일어났는지?

   2) 문제는 어디에(where) 있는지?

1-7. 경쟁 전략 등에 활용하는 3C 분석

   1) Customer 시장 : 화과자 시장은 확실히 있다.

   2) Competitor 경쟁상대 : 타사는 저렴한 가격 중심이다.

   3) Company 자사분석 : 장인의 뛰어난 실력

1-8. 마케팅의 기본 프레임워크 '4P'

   1) Product 제품 : 전통적인 화과자

   2) Price 가격 : 낱게 판매

   3) Place 장소 : 나고야 현 내의 3개 점포

   4) Promotion 촉진 : 주변 전단지

1-9. 비즈니스 흐름을 파악하는 '비즈니스 시스템'

   1) 개발 -> 제조 -> 마케팅 -> 물류 -> 도매영업 -> 소매 관리

   2) 홍보 -> 고객의 선택 -> 방문 -> 식사 -> 재방문

1-10. 조직을 관찰하는 '7S'

   1) 하드

        - 전략(Strategy)

        - 조직구조(Structure)

        - 사내시스템(System)

    2) 소프트

        - 조직문화(Style)

        - 조직의 강점(Skill)

        - 인재(Staff)

        - 공통가치관(Shared value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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