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STEP
1-1. '문제 해결'이란 무엇을 하는 것인가?
1-2. '진짜 문제 설정' 없이는 올바른 해결책에 도달할 수 없다.
1-3. '문제 해결'의 흐름
1) 문제를 정리하고 구조화하여 '진짜 문제'를 명확히 한다.
2) 가설(이슈)을 세워 '해결책'을 분석한다.
3) 가설을 검증한다.
4) 실행한다.
1-4. MECE (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)
- 상호간에 중복되지 않고, 전체적으로 누락 없이
(중복 없이 누락 없이)
1-5. '프레임워크'란 무엇인가?
1) 요소 분해 : 문제의 구조를 찾는 것(4P, 3C, Logic tree)
2) 흐름 파악 : 비즈니스 시스템
3) 대비 : 포지셔닝 매트릭스(Positioning Matrix)
1-6. '로직트리'로 문제의 소재를 발견
1) 문제가 왜(why) 일어났는지?
2) 문제는 어디에(where) 있는지?
1-7. 경쟁 전략 등에 활용하는 3C 분석
1) Customer 시장 : 화과자 시장은 확실히 있다.
2) Competitor 경쟁상대 : 타사는 저렴한 가격 중심이다.
3) Company 자사분석 : 장인의 뛰어난 실력
1-8. 마케팅의 기본 프레임워크 '4P'
1) Product 제품 : 전통적인 화과자
2) Price 가격 : 낱게 판매
3) Place 장소 : 나고야 현 내의 3개 점포
4) Promotion 촉진 : 주변 전단지
1-9. 비즈니스 흐름을 파악하는 '비즈니스 시스템'
1) 개발 -> 제조 -> 마케팅 -> 물류 -> 도매영업 -> 소매 관리
2) 홍보 -> 고객의 선택 -> 방문 -> 식사 -> 재방문
1-10. 조직을 관찰하는 '7S'
1) 하드
- 전략(Strategy)
- 조직구조(Structure)
- 사내시스템(System)
2) 소프트
- 조직문화(Style)
- 조직의 강점(Skill)
- 인재(Staff)
- 공통가치관(Shared valu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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